본문 바로가기
무비방

조선의 운명을 바꿀 자! 영화 <관상>

by 무방 2024. 4. 23.

영화 포스터

 

1. 영화정보

영화 “관상”은 2013년 개봉작으로 한재림 감독 작품으로 주연 배우로는 연기파 배우 송강호, 이정재, 백윤식, 조정석, 김혜수, 이종석이 출연하였으며, 당시 관람객 수 913만 명을 기록한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얼굴을 통해 앞날을 내다보는 천재 관상가가 내경이 처남 ‘팽헌’, 아들 '진형’과 산속에서 칩거하고 있던 중에 기생 '연홍’의 제안으로 한양으로 향하게 되고, 조선의 운명을 바꾸려 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립니다.

 

2. 주요 등장인물

내경 (송강호)
조선 최고의 관상가로, 얼굴만 보고도 그 사람의 모든 것을 다 알 수 있다는 소문난 인물입니다. 처남, 아들과 함께 깊은 산속에서 가난하지만 유유자적하게 살아가던 중 자신의 재주를 알고 찾아온 기생 연홍에 의해 한양으로 상경하게 됩니다.

수양대군 (이정재)
왕위를 차지하려는 야심가로, 내경의 평에 의하면 '남의 약점인 목을 잡아 뜯고 절대로 놔주지 않는 잔인무도한 이리’의 상이라고 합니다.

김종서 (백윤식)
김종서는 영화 속 충신으로, 내경이 그의 관상을 보지 않았음에도 이미 호랑이 같다는 소문이 있는 인물입니다. 김종서는 내경과 함께 어린 왕을 도와 수양대군에게서 지키려 합니다.

팽헌 (조정석)
내경의 처남으로, 수양대군을 막으려는 내경을 도우려다 역사의 소용돌이에 휩쓸리는 인물입니다.

진형 (이종석)
내경의 아들로, 어린 시절 겪은 가난 때문에 한쪽 다리를 절지만, 총명한 머리와 비상한 글재주로 스스로의 운명을 개척하는 몰락 양반 출신입니다.

연홍 (김혜수)
연홍은 한양에서 고관대작들이 드나드는 기생집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녀는 내경을 한양으로 데려오는 역할을 합니다.

한명회 (김의성)
한명회는 수양대군의 수하로 머리가 좋으며 영화 속 모든 계략을 꾸미며, 아무도 모르게 뒤에서 김종서와 내경을 위협하는 인물입니다.

 

3. 줄거리

얼굴을 보면 그 사람의 모든 것을 꿰뚫어 보는 조선 최고의 천재 관상가 내경은 처남 ‘팽헌’, 아들 ‘진형’과 산속에 칩거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한양 기생 연홍이 찾아와 솔깃한 제안을 하게 됩니다. 내경의 집안은 역적의 집안이었고 아들 진형은 공부에 뜻을 두어 벼슬에 올라가고 싶었으나 내경은 아들에게 벼슬에 들면 화를 입을 거라며 반대를 합니다. 결국 내경은 고민 끝에 집안을 일으키고자 한양으로 가길 결심합니다. 다음날 내경은 아들 진형이 두고 간 편지를 발견하고, 진형은 벼슬에 들기 위해 혼자 떠나게 됩니다. 내경과 팽헌은 한양에 있는 기생집 연홍의 집에 도착하고, 내경은 사기 계약서로 관상을 보게 됩니다. 그렇게 남 좋은 일만 하며 지내던 내경은 팽헌과 함께 탈출할 계획을 모색하던 중 연홍을 찾아온 김종서의 수하를 통해 기회를 잡게 됩니다. 내경은 뛰어난 관상 능력으로 김종서로부터 사헌부를 도와 인재를 등용하라는 명을 받고 궁에 들어가게 됩니다. 그러던 어느 날 내경의 앞에 아들 진형이 나타나게 되고 내경은 결국 진형을 인정하게 됩니다. 내경은 김종서의 추천으로 임금을 만나게 되고 왕은 비밀리에 내경에게 임무를 부여하게 됩니다. 그렇게 내경은 역적의 짓을 할 사람을 골라내는 임무를 맡게 됩니다. 내경은 그림을 핑계로 유력가들의 관상을 보던 중 수양대군을 만나게 되며 내경은 수양대군은 절대 왕의 그릇이 될 사람이 아니라며 왕에게 보고 하게 됩니다. 왕이 승하하게 되고 내경은 왕의 유지를 받들어 김종서를 도와 어린 세자를 돕고자 합니다.

 

영화 장면

 

내경은 김종서와 함께 수양대군의 진짜 얼굴을 보게 되고 놀라게 됩니다. 수양대군에게 속은 내경은 수양대군의 부하의 얼굴을 봤던 것이었습니다. 수양대군은 그야말로 역적의 상이었고 수양대군은 그에게 손잡을 것을 제안합니다. 수양대군을 찾아가 내경은 충성을 강요당하지만 내경은 김종서와 어린 왕을 보필하기로 합니다. 김종서는 왕에게 충언을 올리지만 어린 왕은 김종서의 말을 듣지 않고 수양대군과 장기를 두며 가까이하게 됩니다. 내경은 결국 수양대군의 관상을 바꾸기 위해 수양대군에 얼굴에 점을 찍으려 하고 연홍과 함께 수양대군을 찾아갑니다. 수양대군이 잠든 틈에 내경 일행은 수양대군 이마에 점을 찍는데 성공하게 됩니다. 한편 진형은 왕에게 김종서의 정책을 공개적으로 비판하게 되며 왕은 수양대군을 불러 차를 마시던 중 수양대군의 이마에 점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 점은 왕이 본 관상 책에 나오는 역적의 점과 일치했고 숙부인 수양대군을 처단하기로 합니다. 김종서는 진형의 일을 알게 되고 이 일로 진형은 눈이 멀게 됩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팽헌은 수양대군을 찾아가 내일 있을 비밀 작전을 알리게 되고 목숨을 구걸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것 또한 수양대군의 수하인 한명회의 계략이었고 수양대군은 군사를 이끌고 김종서를 치러 가게 됩니다. 결국 수양대군은 김종서를 죽이고 역모에 성공하게 됩니다. 내경은 아들 진형을 풀어달라며 수양대군에게 부탁하지만 수양대군은 활을 쏴 진형을 죽이게 됩니다. 내경은 처음 보는 한명회에게 목이 잘릴 팔자라는 말을 하게 되고 나이가 들어 늙어 가는 한명회의 모습으로 영화는 끝이 납니다.

 

4. 총평

영화는 가상의 캐릭터들과 역사적인 사건을 통해 시대를 뒤흔드는 이야기를 그려냅니다. 송강호, 이정재, 백윤식 등의 연기력이 돋보이며, 각 배우들의 캐릭터성 짙은 연기가 영화의 볼거리를 더합니다. 특히 송강호의 내경 역은 그의 연기력은 정말 압권이었습니다. 그의 섬세한 연기는 관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또한 이정재의 수양대군 역은 그의 야심과 욕망을 잘 표현해 냈으며, 그의 연기는 영화의 긴장감을 더했습니다. 전체적으로 "관상"은 강력한 캐릭터들과 독특한 스토리, 그리고 뛰어난 연기력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았습니다.